소우메구 신은 죽었다고 말한 사람은 죽었어
0926

구리님 타로


신은 죽었다고 말한 사람은 죽었어...
어느 먼 옛이야기...

소우라는 인간의 삶은 자기 처신이 우선이었으며, 상당히 보여지는 모습을 신경써야 했습니다. 매번 안절부절하고 당장 내일 하늘이 무너지고 땅이 꺼질까 걱정하는 사람은 아니에요. 삶에 위기가 많지도 않았으나 장기적으로 미래를 보고 대비할 줄 알아야 한다는 생각은 했죠. 호수나 강이 흐르는 지역에서 평범하게, 성실하게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살다 보면 언젠간 나의 재산이 모이고 신이 보답을 내려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요. 평범한 삶에 변화를 바랐던 게 아닐까 싶습니다.

메구는 신(神)에게 진 빚을 갚지 못해 저주받은 인간입니다. 신이 살려준 목숨을 갖고도 제물을 바치지 않았나요, 아니면 은혜도 모르고 오만방자하게 굴었나요... 메구는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도 받지 못하고 벌을 받으며 떠돌아다닙니다. 신이 내린 벌은 이러합니다: 남이 도와주는 것은 모두 받을 수 없을지어다. 홀로 알아서 살아보라 이거죠. 그래서 메구는 어딜 가나 도움을 청할 수 없고, 누군가 도와주려 해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소우와 메구는 같은 마을에 살았었습니다. 사이가 좋았고, 다들 저러다 잉꼬부부가 되겠다, 바보커플이다, 이런 식으로 생각했던 모양입니다. 축제때 광장에서 함께 춤을 추고, 시장이 열리면 함께 돌아다니고, 바깥 마을의 상인이 찾아오면 서로의 선물을 사오는 그런 사이였죠. 그렇게 삶의 행운을 찾았다고 생각했는데, 운명의 장난처럼 메구가 어떤 신과 얽히게 되었습니다.

에피소드는 소우와 메구가 평화로운 나날을 보내던 도중입니다. 얼마나 평화로웠냐면 정말 결혼을 꿈꾸고 앞두고 있었어요.
그때 신이 이 마을 자체에 제물을 바치도록 요구한 모양입니다. 곧 너희 인간이 수습할 수 없는 재앙이 찾아오리라고요. 마을 사람들은 당황합니다. 그리 이기적인 공동체는 아니었던 모양입니다. 소우는 아무렇지 않은 척 하지만, 자신이 제물이 되어 이 좋은 사람들을 구할 수 있다면... 생각했죠. 그러나 이제 자신은 메구와 미래를 약속했기에 입밖으로 꺼내지 않습니다. 메구 또한 제물이고 뭐고 자신의 혼삿길이 막힌(...?) 것에 화를 냅니다. 아마 이것이 신의 화를 산 모양인데, 그래서 둘 중 하나가 제물이 되길 택한다면 용서해줬을 법도 합니다만, 메구가 막았죠. 이건 이제... 소우가 신의 말을 듣고 제물이 되겠다고 해도 메구가 막은 겁니다. 메구는 신 따위 믿을 거 없다고, 우린 우리뿐이라며 죽어도 같이 죽겠다는 생각이었던 것 같아요.
그렇게 제물을 올리지도 않았는데... 마을은 멀쩡합니다. 대신 메구가 벌을 받게 되었습니다. 너희의 이타심은 알았으나 단 한 명 그러하지 않은 사람이 있었으니 재앙과는 별개라 합니다. 메구는 자신의 저주를 깨닫고 소우를 볼 수 없어 떠나버렸네요.

메구는 그제야 부끄러움을 아는 신화 속의 전형적인 인물인 거네요. 그래서 마을을 떠나버린 후 소우가 차라리 다른 사람과 만나서 행복하다면 상관 없으리라 생각까지 해봤습니다. 하지만 물론 소우가 자신을 찾아오길 바라는 마음도 있죠. 소우는 그저 메구가 어떻든 상관 없는데 이유가 있겠지 생각하며, 또 매일 걱정하며 기다립니다. 그런데 소우도 메구가 다른 곳에서 행복하다면 괜찮겠지만 그 소식을 모르니 불안한 거라는 느낌이네요...

결론적으로, 아직 재회의 기미가 보이질 않습니다. 지금까지 리딩한 이야기는 소우와 메구가 나오는 신화의 초중반 정도밖에 되지 않아요. 이 뒤로는 소우와 메구가 각각 다른 일을 겪으며 서로를 만나길 고대하게 됩니다. 소우를 격려하는 마을 사람들과, 메구가 이상해보여도 도와주려는 어떤 사람들. 그러다 위기를 마주하고(아마 신이 개입하거나 다른 신과의 싸움에 휘말리는 듯) 재회하며 신에게 용서를 구하든 다른 신이 저주를 풀어주듯 합니다. 확실한 건, 둘은 전혀 예상치 못한 흐름에서 마주한다는 겁니다.

질문 1: 그러면 메구에게 도움을 주려는 사람들의 도움을 어떤 식으로 받지 못하게 되나요? 메구가 그 도움을 거절해야 한다고 머리 속에 세뇌? 당한 듯이 행동하게 되나요 아니면 예를 들어 메구가 배가 고프다고 해서 사과를 주려고 하는데 그 사과에서 갑자기 애벌레가 튀어나온다거나… 하는 식으로 갑작스러운 변화로 인해 도움을 받지 못하게 되는 건가요?

답변: 사람들이 도움을 주면 보이지 않는 장벽이 생긴마냥 메구의 손에 닿지 않는 식으로 인식은 하되 받을 수가 없습니다. 아무리 손을 뻗어도 안잡힌다거나, 도움이 되는 말을 해주면 메구는 들을 수 없거나...

질문2: 혹시 미도리 (그 찐히요리소우.초록머리에눈이무서운남자) 가 이 신화에 나타나게 된다면 어떤 역할이 될까요? 제가 얘랑 드림을 먹는 건 아닌데 소우의 인생에 영향을 많이 준 사람이라서 궁금하네용

답변: 2... 미도리씨는 나온다면 사제 역할입니다. 예언을 전하거나 충고를 하거나 하는데, 직접적으로 개입하진 않아요. 오히려 이들의 이야기를 남긴 기록자나 전승자에 가까워보입니다.

'3'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우메구 밀키님 커미션 2  (0) 2022.08.22
소우메구 밀키님 커미션 1  (0) 2022.07.31
소우메구 에딕님 커미션  (0) 2022.07.31